본문 바로가기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5편: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요청 선수 발굴 및 계약: 에이전트)

by 강챙이_ 2022. 3. 11.
728x90

오늘은 담당하는 5번 업무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요청 선수 발굴 및 계약: 에이전트에 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이전 글을 읽고 오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2022.03.03 - [분류 전체보기] -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4편: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스폰서십 유치업무)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4편: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스폰서십 유치업무)

오늘은 담당하는 4번 업무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스폰서십 유치업무(국내외)에 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더 나은 흐름을 위해서 이전 글을 읽고 오시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jakelifensports.tistory.com

 

5. 대기업/금융권/후원사 요청 선수 발굴 및 계약: 에이전트 

에이전트라고 하면 보통 해외 축구 이적할 때 선수와 구단을 대표해 협상하고 계약을 하는 사람으로 많이들 생각하시죠? 이와 같은 업무를 맡으며 에이전트 역할을 하는 사람은 해외에 비해 국내에는 많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 해외만큼 에이전트의 수익이 있지 않은 것도 사실이고요.

728x90

제가 알기에는 축구 쪽은 축구협회에 돈을 내고 에이전트 등록만 하면 본인도 에이전트로 활동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빠른 시일내에 바뀐다는 얘기도 있긴 했어서 다시 한 번 확인해봐야 할 것 같긴 합니다. 

 

저는 스포츠마케팅사에서 일하니 관련된 광고주와 소통을 많이 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A 선수 혹은 B 스포츠단체를 후원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다가 삼성전자 임원급이 C라는 선수가 눈에 들어오고나 전략팀에서 D라는 스포츠단체에 후원하고 싶다고 의견을 내게 된다고 하면 스포츠를 담당하는 팀으로 해당 내용이 전달될 거에요. 그렇게 되면 해당 내용이 삼성전자 팀으로부터 저희가 듣게 되죠.

"C 선수랑 D 단체에 관심이 있는데 혹시 후원 현황 및 금액을 알 수 있을까요~?" 라고 말이죠.

그렇게 되면 좋은 관계에 있는 광고주이므로 스포츠마케팅사에 있는 직원은 친절하게 구글링 및 인맥을 동원해 자료수집을 하여 정보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광고주로부터 후원 가능 금액을 듣고 선수와 컨택하여 후원 관련 내용을 전달하며 계약을 이끌어 냅니다. 

여기서 보통의 선수들은 거의 다 후원(스폰서십) 계약을 맺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아직 국내 스포츠 시장, 특히 스포츠 스폰서십 시장은 매우 작으니까요. 기회가 왔을 때 잡는 심정으로 선수들은 많이 잡곤 하죠. 

 

이 계약 과정에서 스포츠마케팅사는 해당 선수를 매니지먼트가 아닌 3자 에이전트 계약을 맺게 됩니다. 즉 C 선수 <-> 스포츠마케팅사(에이전트) <-> 삼성전자(광고주)라는 관계가 형성되죠. 여기서 에이전트는 후원금의 일정액 수수료를 갖게 되는 구조이고요. 물론 선수가 유망하다고 하면 매니지먼트까지 고려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기업이나 금융권은 왜 스포츠 선수 및 스포츠 단체를 후원할까요? 아주 쉽게 말하자면 CSR 즉, 사회공헌인 거죠. 최근 BBQ가 스포츠 선수에게 치킨 무한제공과 같은 원리인 겁니다. 그렇게 함으로 써 BBQ라는 브랜드 이름이 바이럴이 되어 한 번 두 번 세 번 노출이 자연스러워지게 되는 거죠. 스폰서십에대해 추후 깊게 쓸 예정이지만 제가 읽은 책 리뷰를 읽고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아 링크 아래에 남겨 드립니다. 

 

2022.02.20 - [분류 전체보기] - [책리뷰] 스포츠매니지먼트

 

[책리뷰] 스포츠매니지먼트

이 책은 2008년에 발행되었습니다. 일본을 배경으로 한 스포츠매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내용을 대한민국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이호영 교수님 외 3명께서 번역을 하셨다. 저는 이 책을 스

jakelifensports.tistory.com

광고주가 의뢰하여 에이전트 역할을 할 때, 솔직히 가만히 앉아서 버는 돈이기는 하다만 가끔은 제가 생각하지도 않은 선수를 얘기를 꺼낼 때도 있어 놀랄 때도 있습니다. 저는 유망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지만, 개개인 그룹/기업마다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관이 있기에 후원을 생각하는 상황을 보고 좀 별로일 것 같다고 얘기해줘야 할지 에이전트로써 의뢰한 것을 처리해줄지 또한,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일 처리만 하는 게 아닌지 가끔은 딜레마에 빠지곤 합니다. 저도 사람이기에..

 

어서 속 깊은 내용들을 쓸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2023.03.04 - [분류 전체보기] - [퇴사 후 삶] 스포츠마케팅 퇴사 로그 (1)

 

[퇴사 후 삶] 스포츠마케팅 퇴사 로그 (1)

스포츠 마케팅 회사 퇴사 약 3년동안 다니던 회사를 2월달을 끝으로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퇴사를 하기까지 정말 많이 생각을 했었습니다. 결론은 저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퇴사를 결정을 했습

jakelifensports.tistory.com

2022.03.17 - [분류 전체보기] - [취업] CJ 제일제당 스포츠마케팅 테스트 전형 합격

 

[취업] CJ 제일제당 스포츠마케팅 테스트 전형 합격

오늘은 CJ 제일제당 스포츠마케팅 서류(자소서) 합격 이후 테스트 전형에 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테스트 전형이 본사에 가서 삼성전자 GSAT와 같이 봐야 했다면 저는 테스트 전형에 응

jakelifensport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