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이라고 N사에 검색하면 지식백과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항상 특정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려운 것 같아요. 쉽게 얘기하면 첫번째의 스포츠 마케팅이란 마케팅 즉 홍보 효과를 스포츠를 통해서 본다는 것입니다. 그럼 왜 누군가는 스포츠를 통해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걸까요? 보통 기업들이 스포츠 마케팅을 통하여 자사 제품 및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스포츠 마케팅에 투자하여 최종적으로 이익 창출 확대가 기업의 목표인 거죠. 그럼 기업이 아닌 스포츠 팀, 단체, 기관들은 왜 스포츠 마케팅을 하는걸까요? 바로 이들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합니다.
즉, 재원이나 특정 기업의 서포트가 필요한 스포츠 팀, 단체, 기관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포츠성 가치를 리스트업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야 기업들로부터 후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스포츠성 가치라고함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브랜딩, 인터뷰 백월 점유율, 경기 중 보드 광고, 안내 책자 광고, 이벤트 제품 등이 있습니다. 즉, 후원을 원하는 쪽은 자신들이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는 베네핏들을 정리하고 이것들을 카테고리화하여 스폰서십 메트릭스를 만들게 됩니다. 이 때 스폰서십 메트릭스는 공통적으로 하나의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으며 전략적으로 B급 스폰서 A급 스폰서와 같이 차등을 주어 제공하는 권리를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B급 스폰서에게는 인터뷰 백월 점유율 20%만 A급 스폰서에게는 인터뷰 백월 점유율 50% + 팀 시상복 브랜딩이 될 수가 있죠. 이 스폰서십 메트릭스를 이제 관심있어 하는 기업에게 전달을 하게 되면 상호협의를 통해 조율할 것은 보통 조율을 하여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스폰서십 계약에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 부탁 드려요>
[책리뷰] 스포츠매니지먼트
이 책은 2008년에 발행되었습니다. 일본을 배경으로 한 스포츠매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내용을 대한민국 경기대학교 다중매체영상학부 이호영 교수님 외 3명께서 번역을 하셨다. 저는 이 책을 스
jakelifensports.tistory.com
위와 같은 스포츠 마케팅이 통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목적 및 프로세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스폰서들은 자기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실행할 것입니다.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장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특정한 광고를 통해 접해야 하지 않고 전 연령대 전 세계로 해당 스폰서의 브랜드가 노출될 수가 있습니다. 삼성이 EPL 첼시팀에게 후원한 것을 떠올리면 되겠습니다. 특히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많은 기업이 해외에서 자기 기업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비비고를 LA 레이커스 구단 브랜딩 계약을 한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내 냉동유통기업을 인수를 했고 비비고 만두 판매 극대화 및 브랜드를 안정적으로 미국 내에 정착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LA 레이커스에게 스포츠 마케팅을 적용한 것입니다.
현업에서 스포츠 마케터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저는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팀, 단체, 기관에도 득이 되고 스폰서에게도 득이 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후원을 통해 스폰서의 브랜드는 사람들에게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기억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은 추후 해당 스폰서 브랜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외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스포츠 기관을 후원하는데 그 기관이 여러 규율을 어기고 비윤리적 행위를 했을 시, 후원사 브랜드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계약서 조항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의미가 있을 정도로 스크레치가 남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이후 글에서는 스포츠 마케팅사에서 직접 일한 경험을 살려 실제 스포츠 마케팅/에이전트의 시스템과 제가 일하면서 느끼는 점들 그리고 스포츠 마케팅 관련 글들을 세분화하여 써볼 예정입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주세요.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업무들을 알고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9편: 제안서/결과보고서 작업&PT)
오늘은 드디어 소개해 드렸던 맡은 업무 중 마지막 업무인 제안서/결과보고서 작업&PT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담당 선수 매니지먼트(광고, 방송, 경기력, 이미지, 일정)등에 관해 얘기를 드렸었는
jakelifensports.tistory.com
[취업] CJ 제일제당 스포츠마케팅 테스트 전형 합격
오늘은 CJ 제일제당 스포츠마케팅 서류(자소서) 합격 이후 테스트 전형에 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테스트 전형이 본사에 가서 삼성전자 GSAT와 같이 봐야 했다면 저는 테스트 전형에 응
jakelifensports.tistory.com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7편: 대기업/금융권/후원사/스포츠단체(협회/연맹/기
오늘은 담당하는 여러 가지 업무중에 대기업/금융권/후원사/스포츠단체(협회/연맹/기관/정부) 계약서 검토 및 날인에 관해 얘기해보려고 해요:) 글들의 흐름을 파악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jakelifensports.tistory.com
'스포츠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3-1편: 스포츠단체 국제업무) (0) | 2022.03.01 |
---|---|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2편: 스포츠단체 대회개최) (0) | 2022.02.23 |
스포츠마케터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1편: 스포츠단체 마케팅 대행) (0) | 2022.02.22 |
스포츠 마케팅 & 매니지먼트 대학교 그리고 유학 (0) | 2022.02.19 |
어릴 때부터 스포츠를 하면 좋은 점 (0) | 2022.02.19 |
댓글